Holic한 일상, TMI/노동&취춘일지

[계약직] 한류 콘텐츠 모니터링단 후기 ft.한국저작권보호원

달콤한방랑 2021. 4. 16. 19:35
728x90
반응형

2020년 코로나 감염 확대로 재택으로 모집했던 한류 콘텐츠 모니터링!

정말 감사하게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기에, 작년 8월부터 12월말까지 약 4개월간 했던 경험과 내용을 토대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와 후기를 적어보고자 한다.


한류 콘텐츠 모니터링?

한류 콘텐츠 모니터링이란 해외에서 온라인으로 불법 유통되고 있는 우리 나라의 콘텐츠들을 모니터링하는 일이다.

최근에는 코로나도 재택 근무로 할 수 있는 계약직 형태로 모집하고 있으며, 기간도 때에 따라 4개월에서 9개월 정도로 뽑는 것 같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한국 저작권 보호원사이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홈 >주요사업>온라인 모니터링

개 요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유통경로 모니터링을 통한 불법복제물 상시 대응체계 구축 및 건전한 콘텐츠 유통환경 조성

www.kcopa.or.kr


업무 기간 및 업무 내용

  • 업무 기간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8월~12월 말까지 약 4개월
  • 업무 내용 :

    해외에 널리 보급된 불법 콘텐츠 사이트와 그곳에 올려진 한류 저작물들을 조사하고 집계하는 업무를 주로 했었다. 일은 어렵지 않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었다.
    한류 콘텐츠를 종류별로 정해진 수에 맞게 조사해야 했으며, 중국어나 베트남어, 태국어 등과 같은 모르는 언어들로 이뤄진 작품들은 일일히 조사를 해야됬기에 꼼꼼함과 세심함이 요구되는 작업이었다.

후기

재택이니까 쉬울 것 같다? 답은 아닙네요(NO,Yes..)

재택에다 모니터링이라고 하면 쉽다는 생각을 하기 쉽다. 물론 주어진 업무량이 적은 경우나 초기에는 그렇다.
하지만, 매일 업무 개시~종료시에 이르기까지 시간마다 체크를 해야 하고, 업무 종료 전에는 일보를 작성해야 되는 데다가 업무량이 많을 경우에는 주어진 시간안에 못끝낼 까봐 조마조마한 적도 많았다. 

업무에는 마감 기한이 있어서, 업무 내용에 틀리거나 수정할 곳이 없는 지를 확인하고 제출하는 데까지 오래 걸리는 편이라 시간이 금방 간다고 느낄 정도였다.

나는 주간조로 10시부터 16시까지했지만, 야간조나 저녁조는 4-5시간 정도로 같은 급여를 받으니 저녁에 시간이 비거나 야행성인 사람이라면 추천한다.

서류와 면접 방식

라떼는 ㅋㅋ (나때는) 서류에서 경력 사항과 직무 내용에 대한 질문과 어학 및 자격증 점수, 지원 동기,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 개인 정보 취급 동의서에 동의한 내용(스캔)과 과제가 주어졌었다.

여기서 과제는 제시되어진 내용대로 실시한 내용을 캡쳐하여 첨부하는 형태였는 데, 예를 들면 해외 불법 사이트에서 한류 콘텐츠를 직접 찾은 자료를 시간과 같이 캡쳐하는 형태였다.

과제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편이었다.(나 기준이라 그런가...)

지금 생각해보면 내가 합격한 이유에는 내가 IT업계에서 일했었고, 또 한류 콘텐츠를 올려 놓은 사이트에 익숙했던 점(ㅠㅠ 불법인지 몰랐을 때)을 들며 나를 뽑아야 한다는 어필과 지원 동기를 확실히 했기에 뽑아주신게 아닌가 싶다.

운 좋게 서류에서 합격한 내가 본 면접은 영상으로 이루어졌다. 코로나라 비대면 면접이었는데, 각 질문에 대한 내용을 영상에서 대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다행히도, 핸드폰으로 영상을 찍어도 되서 나는 핸드폰으로 각 질문에 대한 답을 촬영했다. 정말 내 영상을 찍는 데 손발이 오글거려서 죽는줄 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오....

면접 질문 중에 기억에 남는 질문은 불법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바이러스에 감염된다면 어떻게 대책을 할지에 대한 질문이었는 데, 이건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부분 + 내가 실무 현장에서 숙지하고 있던 점을 토대로 대답했었다.

랜선을 뽑는다는 방법도 있지만 거기에 더해 다른 방법도 강구하여 대답한다면 뽑히지 않을까 싶다.

주의&유의할 점!

모니터링단을 하는 동안에는 다른 일을 할 수 없다. 왜냐? 4대 보험이 들어가니깐! 

따라서 다른 알바랑 겸업을 할 생각을 하고 있었다면, 포기하는 것이 좋다.

또 꼼수를 쓴다고 해외나 다른 장소에서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한다면, 그것도 안된다.

왜? 출첵할 때 내 접속 IP에 대한 기록이 남기 때문이다 ㅠㅠ

그러나, 모니터링단을 6개월 이상 했을 경우 실업 급여를 신청할 수 있다는 것!과 경력 증명서 발급은 정말 좋은 점인 것 같다.

경력 증명서를 받았을 때 그 뿌듯함이란!ㅠ.ㅠ

코로나라고 모니터링단 종료 후 코로나키트도 보내주셨는데 ㅠㅠ엄청 감동!

소독액이랑 마스크랑 알콜 물티슈 2개 정도 들어있는 패키지였는데 넘넘 훈훈하게 잘썼당!

좀 더 빨리 이런 사업을 알아서 6개월 이상했다면 실업 급여를 받을 수도 있었겠지만, 뭐.. 이렇게나마 참여할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좋을 뿐이다.

이 업무가 정말 간단한 막노동이긴 하지만, 자료 통계와 수집에 있어서 어떤 것들을 눈여겨 봐야되는 지와 생각보다 많은 나라에 우리나라 콘텐츠가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는 것도 재밌었고, 아직 한국에선 알려지지 않은 작품들을 미리 알 수 있다는 것도 재밌었다. 물론, 재생해서 보진 않았지만 ㅠ.ㅠ

예를 들어 중국 불법 사이트의 경우, 우리나라의 옛날에 있던 불법 사이트들보다 더 체계적이고 방대한 자료들이 올라와있었다ㅋㅋ최신 일드나 태국 드라마, 미드, 미국 예능, 터키 드라마 등등 넘나 많았음 ㅋㅋㅋ별에 별 콘텐츠가 다있더라ㅠㅠ그 말은 조사할 게 매우 많다는 거....기도 하지만...

게다가, 이런 불법사이트들이 안전한 접속이 아니어서 바이러스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되는 지를 미리 생각하고 해야되므로 약간의 위험이 따른다는 것 또한 주의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이상으로 간단하지만 긴 TMI후기를 마친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