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바구니/귀호강 Holic한 음악

[J-pop] 小野リサ(오노리사)-異邦人(이방인)

달콤한방랑 2021. 10. 1. 20:02
728x90
반응형

이방인은 일본에서 한때 유명했던 곡으로 8-90년대에 만들어졌다.

원곡은 쿠보타 사키라는 싱어송라이터의 곡인데,
이방인 외엔 이렇다할 명곡이 없는 채로 이슬처럼 사라져갔다는 가수다 ㅠㅠ
외모는 이영애 언니랑 비슷한 느낌에 가창력도 시원시원한 느낌이랄까?
그래서인지 이 곡이 나오자 마자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거기다 이 이방인이라는 곡을 야마노테센(일본 도쿄의 초록색 전철라인)을 타고 가던 중
전철 창문 사이로 보이는 풍경을 보며 써내려갔다고 하는데... ㅠㅠ 천재아님?ㅋㅋㅋ
뭐 일본웹에서 본 다른 글에선 이별 후 전철 안에서 창문을 바라보며 생각난 감정을 적어내려간 곡이라고 하기도 함.
첨에 이 영상을 보고 나카모리 아키나의 Oh No! Oh Yes!보다 충격이었음....

와... 이미 20년도 더 된 옛날인데... 버블경제였던 그 당시 일본인들의 패션감각은 정말..따라갈 수 없는 듯.
패션도 악세사리도 넘 예뻐서 비슷한 스타일 찾아보다 하루가 가버린 적도 있었다는ㅋㅋㅋ
거기다 아랍풍?의 신나는 곡조가 특징인데, 사실 쿠보타 사키는 아버지가 외교관련 일을 하셔서 아랍권에서 살았다고 그랬나? 그래서 아랍음악을 자주 접할 기회가 많았다고 한다.
그런 이국적인 음조가 일본의 정서와 어우러져 이방인이라는 곡이 탄생했다는 것!!
원래는 하얀 아침이란 제목이었지만 이방인으로 바꿨다고 한다.

암튼 원곡도 좋지만!

내가 들어본 커버곡 중에선 오노리사가 리메이크한 재즈느낌의 이방인도 듣기 편해서 추천하는 J-POP으로 올려본다!


※ 자막설정을 한국어로하시면 가사와 같이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좋으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립니당!!

가사

*의역/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Photo by Alaric Sim on Unsplash

子供たちが空に向かい 両手をひろげ
(코도모타치가 소라니 무카이 료-테오 히로게)
아이들이 하늘을 향해 양손을 벌리고

鳥や雲や夢までも つかもうとしている
(토리야 쿠모야 유메마데모 츠카모오토 시테이루)
새와 구름이랑 꿈까지도 잡으려 하고 있어

その姿はきのうまでの 何も知らない私
(소노스가타와 키노우마데노 나니모 시라나이 와타시)
그 모습은 어제까지의 아무것도 모르던 나

あなたに この指が届くと 信じていた
(아나타니 코노 유비가 토도쿠토 신지테이타)
당신에게 이 손가락이 닿을거라 믿고 있었어

空と大地が ふれ合う彼方
(소라토 다이치가 후레아우 카나타)
하늘과 대지가 맞닿은 저편

過去からの旅人を 呼んでる道
(카코카라노 타비비토오 욘데루 미치)
과거부터 있어왔던 나그네를 부르고 있는 길

あなたにとって私 ただの通りすがり
(아나타니 톳테 와타시 타다노 토오리스가리)
당신에게 있어 나는 그저 지나가는 길

ちょっとふり向いてみただけの異邦人
(촛토 후리무이테 미타다케노 이호오진)
언듯 돌아봤을 뿐인 이방인

Photo by Ivan Lapyrin on Unsplash

市場へ行く人の波に 身体を預け
(이치바에 유쿠 히토노 나미니 카라다오 아즈케)
시장으로 가는 인파에 몸을 맞겨

石だたみの街角を ゆらゆらとさまよう
(이시다타미노 마치카도오 유라유라토 사마요우)
돌이 깔린 길 모퉁이를 흔들흔들 헤메였지

祈りの声ひずめの音歌うようなざわめき
(이노리노코에 히즈메노오토 우타우요오나 자와메키)
기도 소리 말발굽 소리 노래하는 듯한 술렁임

私を置き去りに 過ぎてゆく白い朝
(와타시오 오키자리니 스기테유쿠 시로이 아사)
나를 내버려 두고 지나가는 하얀 아침

Photo by Francisco Suarez on Unsplash

時間旅行が 心の傷を
(지칸료코오가 코코로노 키즈오)
시간여행이 마음의 상처를

なぜかしら埋めてゆく 不思議な道
(나제카시라 우메테 유쿠 후시기나 미치)
어째서인지 메워가는 불가사의한 길

サヨナラだけの手紙 迷い続けて書き
(사요나라 다케노 테가미 마요이 츠즈케테 카키)
작별의 말 뿐인 편지를 망설여가며 써내려 가다가

あとは 哀しみを もて余す異邦人
(아토와 카나시미오 모테아마스 이호오진)
결국엔 슬픔을 견디지 못하는 이방인

반응형